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화가 안 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by infsmoo 2024. 3. 20.
반응형

속-안좋은-사람
속-안좋은-사람

 

살다 보면 소화가 갑자기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원인

위산 분비 부족

위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으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산은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화기 질환

위장관 질환, 췌장염, 간 질환 등 소화기 질환은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 상태에서 소화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속이 더부룩하고 쓰린 느낌을 말하는 것입니다. 위의 운동이 저하되어 소화불량증세가 생기는 경우를 '신경성 위염'이라고 하며, 정확히는 '기능성 소화불량증'이라고 부릅니다.

 

불규칙적인 식사시간, 급하게 먹는 습관, 흡연과 음주, 위장질환 등의 요인들도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자극적인 양념 피하기

자극적인 양념 (마늘, 고추, 생강 등)은 위산을 많이 분비하고 소화불량과 함께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횡격막 풀어주는 운동하기

소화가 잘 안 되는 원인에 횡격막이 긴장되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횡격막은 들숨 때는 아래로, 날숨 때 위로 올라가는데 횡격막 경직되면 식후에 위장이 늘어나는 것을 방해해서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 등 쪽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술, 담배를 피하기

술과 담배는 소화에 좋지 않습니다. 위장점막에는 뮤신이란 방어막이 쌓여 있어서 위산이 위장을 태우는 것을 방지하는데요, 술은 위장에서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방어막을 뚫고 위염을 일으키며 담배는 식도와 위장근육을 약화시키는 원인입니다.

 

복부마사지

소화가 잘 안 될 때 위장, 소대장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 복부마사지를 하면 좋습니다.

 

운동

운동을 하면 위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므로 소화장애가 좋아집니다, 특히 저녁에 밥 먹고 졸리면 밖으로 나와서 가볍게 산책하듯이 운동하기를 추천합니다.

 

저녁 일찍 먹고, 식후에 바로 눕지 않기

저녁엔 위장도 일하기를 싫어합니다. 만약 늦게 먹거나 과식하면 온몸의 혈액이 위장에 몰리기 때문에 식곤증과 소화불량이 발생합니다. 또한 식후에 바로 누우면 위액이 역류되어서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소화 잘되는 음식 먹기

채식을 위주로 먹되 고기도 가끔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공복에는 물

요즘 물대신 커피나 주스, 우유등을 많이 마시는데 이건 물이 아닙니다, 물이 부족하면 위점막이 얇아지고 위염과 소화장애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화가 잘 안 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면 원인과 해결 방법이 상식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본이 가장 중요하듯 소화가 안된다면 특별한 것을 찾지 마시고 기본을 챙기려고 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