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의 초기 증상 | 통증, 발열, 부종, 피로감 등

by infsmoo 2024. 10. 31.
반응형

발

 

통풍의 초기 증상 알아보기

통풍(gout)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관절질환입니다. 요산이 혈액에 너무 많이 쌓이면 결정체가 형성되면서 관절에 쌓여 염증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고 심각한 통증과 부종을 동반하기 때문에 발병 초기부터 큰 불편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발가락 관절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을 잘 알아두면 빠른 진단과 치료로 통풍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풍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극심한 관절 통증
  2. 관절의 발열감 및 부기
  3. 피로감 및 전신 증상
  4. 움직임 제한
  5. 관절 주변의 결절
  6. 잔여 통증
  7. 피부 감각의 변화
  8. 마무리

 

극심한 관절 통증

통풍의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은 극심한 관절 통증입니다. 통풍 환자의 약 50% 이상은 엄지발가락 관절에서 통증을 처음 느끼게 됩니다.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뜨겁고 부어오르며 강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저녁이나 새벽 시간대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되지만, 몇 시간 이내에 고통의 정도가 극심해질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통증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발목, 무릎, 손가락 관절 등에서 발생합니다. 통증은 대개 며칠에서 몇 주간 지속되며, 처음 발병한 후에는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절의 발열감 및 부기

통풍 발작 시 관절이 붉게 변하고 뜨거워지는 발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관절 주변에 발생한 염증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염증이 심할수록 발열과 함께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기는 관절을 둘러싼 조직에 체액이 축적되면서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관절 부위를 만지거나 압력을 가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며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부기와 발열은 일반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에 관절에 이상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통풍이 진행됨에 따라 부기와 발열이 지속되거나 다른 관절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피로감 및 전신 증상

초기에는 주로 국소적인 증상만 나타나지만, 피로감, 발열, 오한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 증상은 면역 시스템이 관절의 염증에 대응하면서 생기는 반응으로, 감염이 있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느끼는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은 주로 통풍 발작이 반복될 때 더욱 심해지며, 전반적인 체력과 생활의 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움직임 제한

통풍이 발생하면 관절이 아파서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심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해당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이런 움직임의 제한은 통풍이 만성화될 경우 점차 심해져, 심각할 경우 일상생활에서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통증 때문에 일시적으로 관절을 사용하지 않으려 하지만, 반복되는 발작이 있을 경우 지속적인 관절 손상으로 인해 영구적으로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관절 주변의 결절

통풍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발작을 일으키거나 통풍이 오래 진행되면, 관절 주변에 요산 결정체가 덩어리 형태로 축적되어 결절을 형성하게 됩니다.
 
결절에 형성되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게 됩니다. 초기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결절이 커지고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결절은 주로 손가락, 발가락, 팔꿈치, 귀 등의 관절에 생깁니다. 결절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으나, 염증이 생길 경우 통증과 붓기를 동반할 수 있으며, 피부가 얇아지고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잔여 통증

통풍 발작이 사라진 이후에도 관절에 잔여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발병 시 통풍 발작이 사라지더라도 관절에 미세한 통증이 남아서 다소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잔여 통증은 보통 며칠에서 몇 주간 지속되며,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잔여 통증이 있다면 통풍이 계속 재발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고,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더 자주 발작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감각의 변화

통풍 초기에는 관절 주위의 피부 감각이 예민해지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가 붓고 열감을 느끼며 손으로 만졌을 때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 발작 이전에 해당 부위에 가려움이나 이상한 느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감각의 변화는 요산 결정체가 관절에 쌓이며 염증을 일으키기 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통풍의 초기 증상은 주로 관절의 급성 통증, 발열, 붓기,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은 갑작스럽게 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통풍이 맞다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의심되는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와 검사를 해보고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통풍의 원인 | 유전, 환경, 약물

 

통풍의 원인 | 유전, 환경, 약물

통풍의 원인 알아보기통풍은 체내 요산(uric acid)이 과도하게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으로 관절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의 주요 원인은 요산의 과잉 생성 또는 체내에서의 요산 배출

mustrep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