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곤증과 혈당 스파이크의 차이점

by infsmoo 2024. 11. 10.
반응형

엎드린-사람

 

식곤증과 혈당 스파이크의 차이점 알아보기

식곤증과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 후 느끼는 피곤함과 졸림을 이야기하는 것들입니다. 식곤증과 혈당 스파이크는 비슷한 맥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혼용하기도 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다른 현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식곤증과 혈당 스파이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식곤증이란?
  2. 혈당 스파이크란?
  3. 주요 차이점 정리
  4. 마무리

 

식곤증이란?

식곤증은 식사 후 피로감과 졸음을 느끼는 현상으로, 주로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 때 발생합니다. 식곤증의 주된 원인은 소화과정에서의 에너지 사용과 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소화 과정의 에너지 소모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를 위해 위와 장에 혈액이 많이 공급됩니다. 따라서, 뇌와 근육으로 가는 혈액의 양이 일시적으로 줄어들게 되며

 

우리 몸은 이것을 보상하기 위해 심박수와 혈압을 조절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뇌로 가는 에너지가 줄어들면서 피로하게 됩니다.

 

호르몬의 영향

식사 후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을 뇌로 보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산합니다.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은 안정감을 주고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에 식사 후에는 자연스럽게 피곤해지고 졸리게 됩니다.

 

혈당 스파이크란?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으로, 주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했을 때 나타납니다. 정제된 당이나 고탄수화물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이 빠르게 높아지고

 

인슐린 분비로 다시 급격히 낮아지는 패턴을 만듭니다. 이런 혈당의 급격한 변동은 신체와 뇌에 큰 부담을 줍니다.

 

 

단순 탄수화물

설탕이나 흰 빵, 과자 같은 단순 탄수화물은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혈액으로 쉽게 흡수됩니다. 따라서,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인슐린과 혈당 저하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며, 인슐린은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로 운반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의 작용으로 혈당이 급격히 낮아지면, 저혈당 상태에 가까워져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주요 차이점 정리

항목 식곤증 혈당 스파이크
주요 원인 소화 과정에 따른 혈액 이동과 호르몬 변화 탄수화물 소화 및 인슐린 분비로 인한 혈당의 급격한 변동
주된 증상 졸음, 피로감, 이완된 기분 피로감, 혼란, 떨림, 기분 변화
발생 음식 주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사 주로 고탄수화물 및 정제당이 포함된 식사
지속 시간 상대적으로 길게 지속 급격한 변화 후 빠르게 안정됨

 

마무리

식곤증과 혈당 스파이크는 모두 식사 후 신체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되거나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면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바꿔서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현상의 차이와 원리를 이해하고, 나의 상태에 맞는 식단과 생활 방식을 통해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식곤증의 해결 방법 | 스트레칭, 산책, 수면패턴 등

 

식곤증의 해결 방법 | 스트레칭, 산책, 수면패턴 등

식곤증을 해결하는 방법 알아보기식곤증을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쉽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식곤증의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극복 방법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ustrepo.com

 

반응형